(헬스조선) "치매 위험 높이지 않으려면 하루 'O시간' 자야"

출처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46/0000039914?sid=103



"치매 위험 높이지 않으려면 하루 'O시간' 자야"

입력
원본보기
평균 수면 시간이 6시간 이하인 중년은 치매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평균 수면 시간이 6시간 이하인 중년은 치매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프랑스 국립 보건 연구소 연구진은 영국인 7959명의 건강 기록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이들은 자신의 평균 수면 시간을 보고했으며, 이들 중 3900명은 정확한 수면 시간을 측정하기 위해 시계형 장치를 착용했다. 연구팀은 이들이 추후 치매에 걸렸는지 확인해 연관성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50~60대 성인의 경우 평균 수면 시간이 6시간 이하인 사람은 7시간 이상인 사람보다 치매 위험이 약 22%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50~70세에서 지속해서 짧은 수면 시간을 유지한 사람은 치매의 위험인자인 심장이나 정신질환 요인을 배제해도 치매 위험이 30% 높았다.

다만, 이번 연구는 고령층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짧은 수면 시간과 치매 위험성 간의 상관관계를 젊은 연령층까지 적용할 수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이에 영국 알츠하이머 연구소의 사라 이마리시오 박사는 "수면 부족이 우리의 단기 기억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경험적으로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이번 연구를 통해 수면 패턴이 장기적으로 우리의 기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려준 연구"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네이처 커뮤니케이션 (Nature Communications)'에 최근 게재됐다.

게시글이 어떠셨나요?



다른 이모티콘을 한번 더 클릭하시면 수정됩니다.
화살표TOP